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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애널래틱스 강의요약 2-1

ThisisYOOL 2016. 7. 5. 17:04

유닛 1은 개론이고, 유닛 2부터 시작


해당 링크에 구글 로그인 후 강의 수강 및 테스트 완료 시, 수료증 획득 가능합니다.


https://analyticsacademy.withgoogle.com/course/1/unit/2/lesson/1



공부하는 겸, 시간이 없는 분들을 위해 요약본을 올립니다.


경영정보학 수업 받는 느낌인데, 더 수강 하면, 실제적인 부분들도 나오겠죠? ㅋㅋ




구글애널래틱스강의2-1_요약.docx




1.     디지털 애널래틱스의 중요성

A.     Big trend

                       i.         Internet : 사람들이 전 세계의 정보와 미디어에 접근

                      ii.         Mobile : 사람들이 온라인과 상시연결상태 됨.

                     iii.         Cloud Computing : 사람들이 무한한 컴퓨팅 파워를 저렴한 가경에 이용

B.     Internet + Mobile로 인해 소비자는 리뷰, 추천, 가격 등의 정보를 갖춘 상태로 구매 진행 (즉시적으로 정보 취득)

C.     Cloud Computing : 기업의 처리 데이터 양 급증

D.     데이터를 수집, 배포하는 인프라 및 분석, 해석 기술이 없으면,
고객을 이해하고 소통하기 위해 어떤 활동을 해야 할지 결정 어려움.

E.      디지털 애널래틱스

                       i.         인력 + 프로세스 + 기술을 투입

                      ii.         고객 소통 경로, 소통 효과 측정 및 데이터에 기반한 적절한 조치

                     iii.         비즈니스 실적 개선

2.     디지털 애널래틱스
Digital analytics is the analysis of qualitative and quantitative data from your business and the competition to drive a continual improvement of the online experience that your customers and potential customer have which translates to your desired outcomes (both online and offline). – Avinash Kaushik

A.     고객

                       i.         기존의 구매 유입 경로 (인지도 제고 -> 관심 획득 -> 잠재고객 참여 유도 -> 잠재 고객을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으로 유도 -> 잠재고객을 고객으로 유지)는 소비자의 권한 강화로 무의미

                      ii.         고객은 구매 결정 경로에서 어떤 지점에서든지 구매과정을 시작

                     iii.         마케팅 담당자는 새로운 역학구조를 상세히 분석. 고객이 나타나고 효과가 있을 메시지를 예측하고, 목표 달성을 위해, 사이트 방문 전 고객이 거쳐온 개별 채널을 찾고, 고객이 사용한 기기가 아닌 고객 자체에 대한 분석에 집중해야 함.

                     iv.         기업은 실적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
용이한 액세스 + 신뢰 가능 + 종합적 + 실시간 -> 고객 애널리틱스가 필요

B.     정량적 정성적 데이터

                       i.         기존의 웹 애널리틱스 : 대규모 정량적 데이터 제공

                      ii.         기술 발전에 따라, 다양한 디바이스 및 클라우드 연결 판매 시점(POS), CRM, 등을 추적 가능

                     iii.         고객 참여 지점 간의 인위적인 데이터 장벽은 사라지고,
소비자가 거쳤을 것으로 예상되는 포인트에 대한 포괄적 시각을 가질 수 있게 됨

                     iv.         정성적 데이터 : 구글 애널리틱스를 통해 설문조사, 방문이유, 사용자의 목표한 작업의 완료 여부 등의 분석 정보 획득 가능

C.     결과

                       i.         궁극적 비즈니스 목표 : 결과를 파악 및 측정하는 것이 중요

                      ii.         온라인 분야에서 자주 사용 하는 비즈니스 목적

분야

비즈니스 목적

전자 상거래 사이트

제품 또는 서비스 판매

리드 생성 사이트

영업 팀이 잠재 리드에게 연락 할 때 사용할 사용자 정보 수집

콘텐츠 퍼블리셔

참여와 방문을 유도하는 것이 목적

온라인 정보 제공 또는 지원 사이트

사용자가 적시에 필요한 정보를 찾도록 도와주는 것

브랜딩 사이트

인지도, 참여도, 충성도 제고

                     iii.         거시전환 : 비즈니스 목표와 연결되는 핵심 액션
미시전환 : 비즈니스 목표에는 도달하지 않았지만, 근접한 액션
         
) 이메일을 통한 쿠폰 및 신제품 알림 신청

D.     지속적 개선

                       i.         데이터는 비즈니스의 지속적인 개선 과정을 이끄는 엔진

                      ii.         측정 : 비즈니스 물음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데이터 수집

                     iii.         보고 : 읽을 수 있는 형식으로 데이터를 포장, 결정에 필요한 데이터를 의사결정자에게 보고

                     iv.         분석 : 예상에 기반한 가설을 개발하고, 통계가 예상과 일치하는 지의 여부를 파악하는 과정. 예상에 어긋난 경우 분석을 통해 이유를 찾을 수 있음.

                      v.         테스트 : 분석에서 발견한 문제에 대한 여러 해결책을 시험해보는 단계
개선을 할 때, 객관적 판단을 가능하게 함.

              vi. 개선 : 앞의 과정을 반복하며 비즈니스를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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